본문 바로가기

韓國의 城

해미읍성

  서해안 경험이 벌로 없는 친구들을 위해 찾았다. 우리나라 읍성 중 순천의 낙안읍성과 함께 보존이 잘 된 곳이기도 하다. 유명한 곳임에도 불구하고 친구들은 잘 모르고 있어서 좋은 방문이 되었다. 천주교 신자인 친구에게 해미읍성이 순교성지라 뜻있는 방문이 되길를 바랬었다.  모처럼 날씨가 맑아 아기자기한 탐방이 될 수 있었다. 아쉽게도 인근에 공군 비행장이 있어서 뜨고 내리는 전투기들의 소음 때문에 귀가 먹먹해졌다. 내포평야가 펼쳐진 언덕에서 바라보는 쓸쓸한 겨울 풍경이었지만 수많은 천주교 신자들이 고통스럽게 처형당했던 옛 시절을 회상하며 한 때를 보냈다.     

 

  읍성의 남문인 진남문

 

남문 안 풍경, 맞은 편이 관아

 

 

천주교 박해 당시 많은 사람들을 매달아 처형했던 회화나무

 

읍성 안 감옥

 

나잇살 먹었어도 노는 짓은 어린 시절 그대로...

 

감옥 안 옥사정이

 

감옥 담장 안에서 바라보는 회화나무

 

호서좌영

 

 

좌영 안 동헌

 

동헌 내부

 

 

동헌 뒤, 언덕 위의 청허루, 얼마 전까지 역대 대통령들을 장승으로 만들어 쭈욱 세워놓았더니, 모두 치워 버렸다.  시원한 전망이 매우 좋았다.

'韓國의 城'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남한산성 수어장대와 지화문  (2) 2017.09.22
남한산성 행궁  (2) 2017.09.20
남한산성  (7) 2016.11.05
한성백제박물관과 몽촌 토성  (0) 2016.08.28
오산 독산성  (2) 2015.05.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