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韓國의 城

오산 독산성 세마대

  작년까지 유적을 발굴한다고 파헤쳤던 독산성 북쪽벽이 복구되었단 말을 듣고 오랜만에 오산 세마대에 올랐다. 독산성에 대해 오산시에서 신경을 많이 쓰는 듯, 성윤곽이 예전보다 뚜렷해졌다. 아쉽게도 공사하고 난 뒤처리에 문제가 있었다. 치성의 전망대를 설치한 것까지는 좋았는데, 비닐 금줄을 함부로 둘러보기에 민망할 정도였다. 별다른 유물이 나올 곳도 아닌데, 거창하게 파헤쳐진 흔적이 지워진 것만 해도 다행이라 생각하며 한 바퀴 둘러보았다.

 

 

 서쪽 성벽과 서문으로 오르는 길

 

서문

 

 햇빛을 등지고 순광을 따라 서문에서 북문 방향으로 한 바퀴 돌기로 했다.

 

 말끔하게 단장한 북쪽 성벽, 목책까지 두르고, 성벽 아래 걷는 길도 새로 만들었다.

 

 북쪽 암문

 

 북쪽 끝 치성 전망대에서 서쪽으로 내려다본 북쪽 성벽

 

동문 안에 있는 보적사, 백제 시대 창건했다고 한다.

 

 탑과 대웅전 사이로 보이는 누각이 세마대이다.

 

  석불상, 특이하게 부처님 머리 위에 평석을 얹었다.

 

 보적사 앞 동문, 문안으로 보이는 동탄 신도시 

 

동쪽 성벽과 보적사

 

 세마대 돌표지

 

 임진왜란 때 성에 포위되어 있던 권율 장군이 쌀로 말을 씻는 속임수로 식수량을 과장하여 왜적을 물리쳤다는 세마대.

 

 현판의 漢字가 남쪽과 북쪽이 달랐다. 남쪽은 '洗馬坮', 북쪽은 '洗馬䑓', 무슨 연유라도 있는 것일까

 

 독산성 남문, 독산성의 주출입문이다.

 

 남동 방면 성벽, 위로 올라가는 성곽 일부가 무너진 모양이다. 임시로 가림막을 세워 출입을 막았다.

 

 남쪽 성곽길에서 보이는 세마대 

 

 남서쪽 성벽

 

 암문

 

 암문 밖에서 보는 남서쪽 성벽, 성 아래 야산들이 몇 년 사이에 아파트, 또는 공장 건물들로 사라졌다. 언제까지 저런 개발이 멈추게 될지 염려스럽다. 지금도 계속 산과 숲들이 사리지고 있다. 용인, 화성, 수원시 등등 수도권 전체가 저 모양이다.

 

 서남쪽 방향, 연무 때문에 시계가 좋지 않았다.

 

남서쪽 모퉁이에 있는 전망대

 

 서문이 있는 서쪽 성벽

 

 내려가는 것이 아쉬워 서북쪽 모퉁이 전망대로 다시 올랐다. 서쪽 성벽

 

 전망대에서 바라보는 북쪽 성벽

 

 남서쪽 성 아래로 황구지천이 기우는 햇살에 빛나고 있었다.

 

 새로 정비된 서문 주차장 편의 시설

 

 역시 보지 못했던 선정비가 들어서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