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의 향기

창경궁의 가을

 낙선재를 돌아보고 성정각 앞 언덕에서 입장권을 사서 창경궁으로 넘어갔다. 입장권은 창덕궁은 3000원 창경궁은 1000원인데(여행주간은 50% 할인), 아마도 전각의 규모에 따라 가격이 다를 것으로 유추해 보았다. 일제가 동물원으로 훼손시켰던 궁을 복구한 탓으로 고궁의 떨어진 탓도 있겠으나, 내 개인적 취향으론 창경궁이 창덕궁보다 친숙하다. 비원이라 불리기도 했던 창덕궁 후원과 창경궁 뒤뜰은 담장 하나 차이다. 아마도 일제가 창경궁을 훼손하면서 인위적으로 담장을 쌓아 구분해 놓지 않았을까 짐작해 보았다. 창경궁 후원은 좁기는 하지만 내 마음대로 다닐 수 있는 공간으로 복원된 춘당지 주변은 가을단풍이 매우 아름답다. 가을 단풍을 교외나 산에서 즐기는 것이 아니라 도심 속 한가운데 고궁에서 즐기는 오묘한 맛은 아는 사람만이 아는 즐거움이다.

 

 구름이 많은 탓으로 풍경마다 구름에 따라서 명암이 극명했다. 될 수 있으면 햇볕이 쨍했을 때, 찍으려 했지만 그리 쉽지 않았다. 낙선재 뒤 언덕에서 창경궁으로 입장했기에 동선은 통명전 경춘전 함인정 상문당 문정전을 지나 정전인 명정전 오른쪽 회랑을 통과하여 춘당지로 향했다. 오색빛깔이 영롱한 나뭇잎들이 바람에 눈보라처럼 날려 떨어졌다. 역시 창경궁의 가을단풍은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다. 날씨가 다소 쌀쌀한 것이 흠이었지만, 농익어 지워져 가는 가을을 감상하기엔 안성맞춤이었다.  

 

 통명전 옆 작은 연못, 물이 말라 있었다.

 

 혜경궁의 한중록에도 자주 등장하는 통명전, 임금님의 침실 겸 연회장소로 쓰였다. 때마침 정조대왕과 관련된 행사를 하고 있었다.

 

 정전인 명정전

 

 명정전 왼편에서 춘당지로 가는 길

 

 춘당지

 

 양화당 뒤편 언덕에서 바라보는 목멱산

 

 통명전 뒤편에서 바라보는 가을 하늘

'역사의 향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전 숭현(崇賢)서원  (4) 2020.10.23
경복궁  (1) 2019.09.23
가을 창덕궁  (2) 2018.10.28
경복궁  (4) 2018.07.08
남이장군의 묘  (6) 2018.03.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