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한탄강 화적연(禾積淵)

  화적연은 한탄강 비둘기낭 폭포에서 북쪽 8km 정도 상류에 있다. 한탄강 구비에 우뚝 솟은 벼낟가리 모양의 화강암 바위를 화적이라 하고 그 앞의 강 굽이를 연못이라 하여 총칭 화적연이라 부른다.  강가에서 뻗어 나온 화적 바위는 포천시 영북면에 있고, 화적연을 두루 감상할 수 있는 곳은 포천시 관인면에 있다. 화적연을 보기 위해서는 바위 건너편인 포천시 관인면 화적연 캠핑장으로 가야 한다. 

 

  비둘기낭 하늘다리를 체험한 뒤, 그  상류에 있는 다리를 건너 화적연으로 이동했다.  화적연을 감상할 수 있는 캠핑장 입구 부근 도로는 차량 두 대가 교행하기 어려울 정도로 좁은 도로였다.  캠핑장 한 구석 주차장에 차를 세우고, 강가로 나가 화적연 상류에서 하류까지 거닐며 두루 돌아보았다.  화적연은 겸재 정선이 금강산에 가다 이곳에서 그림을 그렸을 정도로 한탄강변의 기이한 명승이었다.

 

 

  캠핑장 안에 있는 화적연 안내문  

 

정선이 그린 화적연

 

화적연 상류 한탄강, 이름 그대로 큰 여울이었다. 거침없이 강물이 큰 소리를 내며 흘러 내렸다.

 

거친 여울물이 가로누운 화적암에 부딪혀 휘돌아 한 구비를 이루자, 잠시 숨을 몰아 쉬며 머물러 연못이 되어 평정을 찾고 있었다. 

 

화적연 중심부, 때마침 체험학습 나온 중학생들과 이곳에서 세 번 째로 조우했다.

 

건너편에서부터 길게 뻗어나와 머리를 처든 화적 바위

 

화적연 하류

'국내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여 궁남지  (3) 2021.06.19
철원 한탄강 고석정  (4) 2021.06.11
포천 한탄강 지질공원과 비둘기낭 폭포  (2) 2021.06.10
화성시 궁평해변  (0) 2021.03.26
논산 선샤인랜드  (0) 2020.1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