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옥천 읍내 풍경

  우리나라 시인 중 시어의 정제가 가장 뛰어나고 아름다웠다는 정지용 시인이 태어난 곳이 옥천이다. 시 향수의 "옛이야기 지즐대는 실개천이 휘돌아나가고 얼룩빼기 황소가 해설피 금빛 게으른 울음을 우는 곳"이 바로 옥천의 옛 풍경이다. 얼룩빼기 황소는 한 때 많은 사람들이 젖소로 오해했으나, 우리나라 토종소인 칡소를 가리키는 말이다. 정지용 시인은 이화 여전 교수로 재직하다가 6 25 전쟁 때 납북되어 어떻게 죽었는지 그 종적을 알 수 없다. 

  한국전전쟁이 예술계에 끼친 비극이다. 아름다운 예술도 정치적 억압 아래에서 아무런 힘도 쓸 수 없는 나약한 존재가 되고 만다. 아름다운 그의 언어들도 88 올림픽 이후 냉전시대가 끝나면서 해금되어, 세상 밖으로 다시 나와 햇볕을 볼 수 있었으니, 그나마 다행이라 할 수 있겠다. 요즘 들어 새로운 냉전 시대가 찾아들긴 했지만...

 정지용 시인의 생가는 예전과 변함이 없었다. 잠깐 동안 시인 생가 이웃에 있는 옥천 향교와 육영수 여사 생가를 다녀왔다. 가는 길에 전통 한옥으로 꾸민 옥천 전통문화체험관을 지나쳤다. 전통 한옥의 규모가 매우 커서 많은 예산이 투입되었을 것 같다. 주민들이 별로 이용할 것 같지도 않은 우람한 한옥 건물보다 난마처럼 얽힌 거리의 전선줄 정비가 더 시급해 보였다. 

 

 

정지용 시인 생가

 

얼룩빼기 소를 타고 피리부는 소년상

 

정지용 문학관

 

 

옥천 전통문화 체험관

 

 

 

옥천 향교(전선이 너무 난잡하게 좌우로 얽혀 있어 보기 흉해 전선들을 지워 만든 사진) 

 

명륜당 뒷면

 

 

육영수 여사 생가

 

윗채

 

아랫채

 

뒤주

'국내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옥천 부소담악 추소정  (0) 2023.11.02
인천 송도 센트럴 파크  (0) 2023.09.05
춘천 삼악산 호수 케이블카  (6) 2023.09.03
공주 미르섬  (12) 2023.06.10
대전 수운교 도솔천  (19) 2023.05.25